- ‘키치’함의 대명사, 스테이씨의 ‘치키’한 변신!
- 얼음처럼 쿨하고 (Icy) & 핫하고 발칙한 (Cheeky) 애티튜드를 담은 타이틀곡, 'Cheeky Icy Thang'
- 모두가 기다리던 스테이씨 X B.E.P 만의 완벽한 케미
변화를 뜻하는 앨범명 [Metamorphic]은, 첫 정규 앨범을 통해 스테이씨의 진화된 모습과 앞으로의 무한한 가능성을 알린다. 스테이씨는 틴프레시(TEENFRESH)라는 신조어의 장르로 그들만의 상큼함과 밝은 에너지를 개척했다. 데뷔 4년 만에 발매되는 정규 1집은, “나는 결국 내가 원하던 내가 되었다.”는 그동안 숨겨둔 스테이씨의 성장 스토리를 담으며 다양한 수록곡들과 함께 음악적 색깔을 확장했다.
“나도 모르게 계속해서 탐낸 그녀는 사실 내가 될 나였다.”
트레일러 영상을 통해, 스테이씨는 내면 깊숙이 숨겨두었던 자아를 꺼내보고 서로 마주하여 내가 탐내던 그녀로 거듭나는 쾌거를 이룬다. 이로써 원하는 건 쟁취할 수 있게 된 그녀들은 잠들어 있던 본능을 꺼내 감각적인 탈바꿈 [Metamorphic]에 성공한다.
이번 타이틀곡 'Cheeky Icy Thang'에서 스테이씨는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발칙한 모습을 드러낸다. 얼음처럼 쿨한데 (Icy) 핫하고 발칙한 (Cheeky) 애티튜드까지 겸비한 그녀들.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나아가는 길을 런웨이로 만들며, 누구도 막을 수 없는 그녀들만의 질주가 시작된다.
또한 이번 정규 1집에 수록된 팬송 ‘Stay WITH me’에는 스테이씨 멤버들 전원 작사에 참여하였다. 곡제는 팬덤 스윗(SWITH)만 대문자로 표기하여, 스윗을 향한 스테이씨의 팬송임을 암시한다. 두려울 때나 고민될 때 언제나 힘이 되어준 팬들의 사랑에 감사하는 메시지를 멤버들만의 언어로 담았기에, 스테이씨의 첫 정규 앨범에 의미를 더했다.
1. Twenty
이번 앨범의 인트로 트랙인 ‘Twenty’는 스테이씨의 성숙한 보컬과 몽환적인 사운드가 포인트인 얼터너티브 R&B 곡이다. 스테이씨가 이전 챕터인 Teen에서 졸업하여, 새로운 챕터인 스테이씨의 Twenty가 시작되었음을 알린다.
2. Cheeky Icy Thang *Title
타이틀곡 ‘Cheeky Icy Thang’은 Funky한 셔플 리듬이 돋보이는 신스팝 곡으로, 얼음처럼 쿨한데 (Icy) 핫하고 발칙한 (Cheeky) 스테이씨의 매력을 담았다.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나아가는 길을 런웨이로 만들며, 누구도 막을 수 없는 그녀들만의 질주가 시작된다.
3. 1 Thing
‘1 Thing’은 Crunk&B 스타일에 일렉트로 팝 요소가 가미된 하이브리드 팝 장르 곡이다. 자신이 원하는 단 한 가지(1 Thing)를 뚜렷하게 알고 놓치지 않으려는 스테이씨의 주체적인 성장을 가사에 녹여냈다.
4. Give It 2 Me
‘Give It 2 Me’는 00년대 컨템포러리 R&B 감성에 남부 힙합의 드럼 소스가 가미된 곡이다. 로맨틱한 멜로디와 함께, 가사에는 그 누구보다도 제일 소중한 나 자신을 위해 살아가고자 떠나는 여정을 담았다.
5. Find ( Sieun & Seeun & J )
‘Find ( Sieun & Seeun & J )’는 멤버 시은, 세은, 재이의 유닛 곡으로, Chill한 기타 사운드와 Minimal한 악기 구성을 가진 UK Garage 장르의 곡이다. 세 멤버의 음색과 화음, 그리고 결정의 기로에 선 고민을 노래하는 가사가 조화를 이루어 아련하면서도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6. Let Me Know
‘Let Me Know’는 스테이씨 표 달콤한 고백이 담긴 팝 락 장르의 곡이다. 애틋한 코러스 멜로디와 포스트 코러스의 서정적인 기타 리프가 인상적이며, 가사에는 어쩔 줄 모르는 마음을 참지 못하고 외치는 귀여운 고백이 담겼다.
7. Nada
‘Nada’는 트랩 비트에 중독성 강한 벨 사운드가 포인트인 Pop R&B 장르로, 그루브 있는 보컬과 힙한 가사가 인상적인 곡이다. 가사에는 꿈꾸던 상대를 만났지만 별거 없단(Nada) 사실을 깨달아 시큰둥한 태도를 담았다.
8. Fakin’ ( Sumin & Yoon )
‘Fakin’ ( Sumin & Yoon )’은 멤버 수민, 윤의 유닛곡으로, 두 멤버의 보컬에 어울리는 도회적인 분위기의 밴드 사운드가 가미된 곡이다. 겁이 나고, 상처 받기 싫어 상대를 밀어내는 내용의 가사를 서정적으로 표현했다.
9. Roses ( ISA )
‘Roses ( ISA )’는 멤버 아이사의 솔로곡으로, 칼림바, mellotron,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등 독특한 음색의 악기들이 조화를 이루는, 아기자기한 무드가 돋보이는 R&B 곡이다. 자신의 변화를 낯설어하면서도 자신 있게 드러내는 내용의 가사에 아이사만의 포근한 음색이 더해졌다.
10. Beauty Bomb
‘Beauty Bomb’은 일렉트로닉 요소와 바운시한 트랩 드럼이 만나, 신선하고 Bubbly한 리듬을 강조한 R&B Pop 장르의 곡이다. 내면에 터진 “Beauty Bomb”을 통해, 자신에게 솔직하지 못했던 그전과 달리 진짜 내 모습을 찾아가는 내용을 가사에 풀어냈다.
11. Gummy Bear
‘Gummy Bear’는 인트로부터 등장하는 강렬한 신스 루프가 포인트인 트랩 스타일 비트 기반의 Pop이다. 다양한 맛의 Gummy Bear처럼, 달콤한 맛뿐만 아니라 거칠고 씁쓸한 맛도 먹어보며 인생의 다채로운 경험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가사이다.
12. Stay WITH me
팬송 ‘Stay WITH me’는 듣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하이틴 감성의 Rock 기반 Pop으로, 중독성 있는 리프의 Drive 일렉 기타와 강렬한 드럼이 포인트인 곡이다. 스테이씨 멤버들 전원 작사에 참여하였으며, 곡제 ‘Stay WITH me’는 팬덤 스윗(SWITH)만 대문자로 표기하여 스윗을 향한 팬송임을 암시한다.
13. Flexing On My Ex
‘Flexing On My Ex’는 경쾌한 기타 리프와 클랩 사운드가 포인트인 청량한 틴 팝 곡이다. STAYC 1ST WORLD TOUR [TEENFRESH]에서 선공개된 곡으로, 가사에는 Ex에게 얽매이지 않고 상처를 털어내고 나아가는 모습을 스테이씨만의 감성으로 풀어냈다.
14. Trouble Maker
‘Trouble Maker’는 어쿠스틱 악기 위주의 팝 장르의 댄스곡으로, 스테이씨만의 발랄한 에너지와 조화를 이루는 축제 분위기의 곡이다. 예상이 안 돼도, 계획이 틀어져도, 문제를 만들어서라도 놓여져 있는 길보단 재미있는 길을 택하겠다는 메시지를 담았다.